암의 치료를 위한 수술은 암세포와 주변조직을 제거하는 것으로, 방사선요법이나 항암요법과 병용되기도 합니다. 수술후 많은 사람들이 통증과 피로감을 호소하게 되며, 잘 먹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강, 식도, 위, 소장, 대장과 같이 소화기관 부위를 수술하게 되었을 경우 특히 식사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러나, 수술 후 손상된 조직을 회복시키고, 치료기간을 단축 시키기 위해서는 평소보다 더 많은 에너지와 단백질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영양관리를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몸의 상태(컨디션)가 나아지는데 도움이 되며, 몸에 힘이 생깁니다.
-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수술과 관련된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부작용이 나타났을 때, 이를 견디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하고, 부작용의 치료시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술후, 영양관리 요령
수술후, 영양관리상의 주의점
먼저 주의해서 살펴봐야 할 것은 수술후 가까운 시일내에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의 위험입 니다. 부작용이 나타날 때에는 담당 의사나 간호사에게 빨리 알려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 다. 수술 부위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술후 나타날 수 있는 영양관련 부작용]
수술후, 영양관리 요령
식사를 거르지 말고 규칙적으로 하고, 식사 중간중간에 잦은 간식시간을 가지는 등의 방법으로 잘 먹어야 합니다.
만약 먹기가 너무 힘들거나, 수술에 따른 부작용으로 식사에 장애가 있을 때에는,
- 식사시간을 많이 가져서 조금씩 자주 먹습니다(하루 4~5회 이상의 식사시간).
- 먹고 싶은 것이 있으면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부탁하여 먹고 싶은 것을 먹습니다.
- 손이 닿기 쉬운 곳에 간식거리를 준비해두고, 자주 간식을 먹습니다.
- 소화되기 쉬운 음식을 먹습니다(예: 기름기가 많은 음식보다는 기름기가 적은 저지방 음식을 택함).
- 물을 자주 마셔서 회복기에 나타날 수 있는 탈수 증상을 예방합니다.
수술후 금식기간이 지난 후 회복속도에 따라 대개 '유동식 → 전유동식 → 연식 → 일반식' 의 순서로 식사를 하게 됩니다.
맑은 유동식 (Clear liquid diet)
수술 후 회복기에 있는 사람에게 정맥주사를 통한 영양공급 후 구강급식을 처음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주로 상온에서 맑은 액체상태인 음식물로 구성눈데 장내에서 소화되고 난 후 최소한의 잔여물을 남기고, 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 식품이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식사원칙이 적용되게 됩니다.
- 대부분 당질과 물로 되어 있습니다.
- 위장의 자극이 적으며 장내에 잔여물을 잘 남기지 않는 맑은 액상으로 구성됩니다.
- 체온과 동일한 온도로 공급합니다.
- 맑은 유동식을 지속하게 되면, 신체가 필요로 하는 열량 및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므로, 3일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료: 맑은 과일주스, 보리차, 탄산음료, 녹차, 홍차
국류: 기름기 없는 맑은 장국, 육즙
후식류: 젤라틴, 과일주스
당류: 설탕, 꿀
기타: 소금
전 유동식(Full liquit diet)
위장관의 자극을 줄이고 쉽게 소화 흡수할 수 있도록 상온에서 액체 혹은 반 액체 상태의 식품을 공급하는 식사입니다.
전 유동식은 수분의 공급이 주 목적이 됩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신체가 필요로 하는 열량, 단백질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계속될 경우는 정맥주사를 통한 영양공급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미음: 미음, 조미음, 잣미음
육류: 고기국물, 이유식
생선류: 생선국물
난류: 카스타드, 푸딩, 미음에 달걀 푼 것
우유 및 유제품류: 우유, 요쿠르트, 아이스크림
채소류: 삶아 으깬 채소, 채소즙
음료: 보리차, 홍차, 유자차, 탄산음료
연식 (Soft Diet)
부드러운 식사로 일명 죽식이라고도 합니다. 자극성의 맛을 내는 음식을 피하고 강한 향신료의 사용도 피해야 합니다. 또한,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피해야 하고, 튀김 등의 조리법은 이용하지 않습니다.
- 씹고 삼키기 쉽도록 부드럽게 만든 식사를 위주로 합니다.
- 채소는 삶거나 찌고, 과일은 과일쥬스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섬유질을 적게 합니다.
- 소화되기 쉽고 부드러운 식품으로 구성합니다.
죽류: 흰죽, 껍질을 제거한 옥수수죽, 녹두죽 잡곡죽
육류: 다진쇠고기
생선류: 기름기 적은 흰살 생선 기름기 많은 생선, 생선튀김
난류: 계란 반숙, 수란, 스크램블드 에그, 계란후라이
우유 및 유제품류: 우유, 요쿠르트, 치즈, 아이스크림(평소 우유를 먹고 설사를 일으키지 않던 사람에 해당)
채소류: 부드럽게 익힌 채소, 양상추 모든 생채소
과일류: 바나나, 과일주스 건조과일, 생과일
유지류: 버터, 마가린, 크림 견과류, 올리브
일반식(general diet)
소화가 잘되고 자극이 적은 식품으로 구성되며, 이 단계에서는 균형잡힌 영양공급을 위주로 식사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신맛이 나는 음식, 유제품, 콩이나 양배추와 같이 가스를 잘 발생시키는 음식은 장에 자극을 주게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조금씩 자주 식사를 하여 충분한 영양공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과 금식
수술전에는 12~24시간 혹은 3~4일 동안 금식(물도 안 먹고 아무것도 안 먹는 금식)을 하게 될 것입니다. 수술 후에도 역시 12~24시간 혹은 3~4일 동안 금식을 지속하게 되며, 이는 수술종류나 회복속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영양이 부족하다면 주사를 통해 영양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4~48시간 이상 금식을 하는 경우 담당 의사의 처방하게 정맥을 통한 영양주입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의료진에게 알려야 할 때
수술을 받고 나서 집에서 통원치료를 할 때, 몸무게가 5~10% 이상 줄어들면 건강상태가 나빠지는 것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담당 의사나 간호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 GC Healthcar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