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2007

눈의 피로 풀어주는 5분 마사지


눈에 특히 좋은 음식:
당근, 케일, 결명자, 국화차, 간

눈의 피로 풀어주는 5분 마사지


잠자는 그 순간까지 24시간 운동하는 눈은, 사실 피곤하다.
지친 눈을 위한 활력 마사지.




어깨 결림이나 두통을 종종 경험한다면 파스나 타이레놀로 해결할 것이 아니라 혹시 ‘VDT 증후군’이 아닐까 의심해봐야 한다.
장시간 모니터를 봄으로써 생기는 안구 증상인 VDT 증후군은 안압을 높이고 두통과 근육통도 유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눈과 긴밀히 연결된 목과 어깨 근육에 이상을 발견하기 전에 미리미리 눈을 쉬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상식적인 행동은 장시간 모니터 작업을 피하는 것이지만 불가피할 경우에는 2~3시간마다 10분 정도 휴식을 취한다.
휴식을 취할 때는 목을 돌리거나 어깨를 주무르고 발돋움을 하는 등 가벼운 전신운동을 求?것이 좋다.
눈이 피곤할 때 먼 곳을 보면 좋다는 말이 있지만 가까운 곳을 보다가 갑자기 먼 곳을 보는 것은 오히려 눈에 피로감만 안겨줄 수 있다. 따라서 모니터를 보다가 모니터에서 1~2m 떨어진 곳, 2~3m 떨어진 곳을 보는 식으로 시선을 서서히 먼 곳에 둔다. 1~2m는 눈이 순간적으로 초점을 조절할 수 있는 한계.

눈 마사지를 하기 전 눈 주위의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간단한 스트레칭을 한다.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네 손가락을 가지런히 펴 눈썹 끝부터 아이 백 부분까지 가볍게 댄다.

두 눈을 감고 눈꺼풀이 살짝 당긴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근육을 잡아당긴다. 일반적으로 피부 두께를 2㎜라고 한다면 눈가 피부는 0.5㎜로 매우 얇은 편. 또한 땀샘이나 피지선이 발달하지 않아 건조하고 작은 주름도 생기기 쉽기 때문에 심한 스트레칭은 절대 금물이다.

얼굴의 다른 부위에 비해 모세혈관이 거의 분포되지 않은 눈가는 산소나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을 때가 많다. 눈가에 다크 서클이나 색소침착이 일어나는 것도 혈관 분포가 적어 혈액순환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 눈 주위에 분포된 혈점을 지압하면 혈액순환을 돕고 다크 서클을 완화할 수 있다. 검지부터 약지까지 세 손가락을 이용해 눈 안쪽을 중심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손가락을 돌리며 마사지한다.


마사지할 때는 스트레칭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바깥쪽으로 당겨준다는 느낌이 들도록 한다. 마사지 후에는 눈의 경혈점을 중심으로 지압을 해준다. 먼저 몽고주름이 있는 눈 안쪽의 ‘찬죽’을 눌러준 다음 아이 백 라인을 따라 아래쪽을 차례로 눌러준다.

혈자리를 찾기 어렵다면 눈 안쪽을 중심으로 검지 너비만큼 옮겨가며 눌러준다. 눈 꼬리 바로 위를 만지면 손가락이 쑥 들어가는 부분이 있는데 이곳이 바로 ‘동자료’. 마지막으로 동자료를 눌러준 뒤 관자놀이를 눌러준다.

지압 마사지 후 눈가의 탄력을 위해 눈두덩을 가볍게 두드려준다. 눈을 감은 뒤 두 손을 가볍게 말아 쥐고 아래에서 위로 피아노 건반을 누르듯 두드려준다. 10초 동안 3회 반복한다.

손바닥을 마주 비벼 따뜻하게 만든 다음 손바닥을 양쪽 눈 위에 가볍게 얹어준다. 손가락의 열이 눈 위로 전달돼 안구 자체의 피로를 풀고 부기를 어느 정도 가라앉힐 수 있다. 사무실에서 장기간 모니터나 서류를 보느라 지친 눈을 쉬게 해줄 때 이 동작을 해주면 효과적이다.



step 1 두 손가락을 이용해 눈 주위를 안에서 바깥 방향으로 문질러준 후, 같은 부분을 조금씩 끊어 3초간 눌러준다. 3세트 반복.
step 2 눈썹 끝에 엄지 이외의 손가락을 대고 관자놀이의 움푹 들어간 경혈(太陽:태양)을 뒤쪽 방향으로 원을 만들어 문질러준 후 5초간 눌러준다. 3세트 반복.

step 3 양 손바닥으로 머리 옆을 감싼 다음 귀 뒤쪽에서부터 손가락 4개 정도 안쪽의 경혈(風池:풍지) 부분에 엄지를 댄다. 머리를 가볍게 뒤쪽으로 기울여 머리 무게로 자극했을 때 아픈 부분을 찾아 3초간 5번 눌러준다.



눈이 어두워진다

나이를 먹어 시력이 떨어져서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그럴만한 나이도 아닌데 눈이 어두워지는 것을 말한다.

눈은 간의 구멍이라 하여 간에 이상이 있으면 눈이 먼저 어두워진다.

원시라든가 근시가 있는 사람은 어쩔 수 없지만 그 외에 눈이 어두워지는 것은 치료가 가능하다.


계속적으로 눈이 침침해지고 눈에 무엇이 낀 것 같으며 눈이 어두워지는 것은 간에 이상이 생겨 오는 증상을 본다.

물론 눈에 신경이나 동자가 잘못되어서 생기는 증상은 안과로 가서 치료해야 하지만, 간에 이상이나 과로로 오는 증상은 차로도 충분히 치료가 된다.



감국 구기자 당귀차

재료

감국 ~ 70g
구기자 ~ 20g
당귀 ~ 7g



차 만드는 법

감국은 우리나라 것도 좋지만 수입약재도 괜찮다.

감국을 주머니에 넣고 물 2리터에 넣고 10분 정도 끓인 다음 약재를 건져내고 구기자를 씻어 당귀와 같이 넣어서 10분을 더 끓이면 좋은 차가 된다.



차의 효능

간에 기능을 원활히 하므로 간을 보하며 눈을 밝게 해주고 눈으로 인해

나는 열을 없애며 두통을 치료하고 해독역할을 하며, 눈에 충혈과 눈이 붓는 것을 없애주므로 눈이 어두워지는 것을 막아 눈을 맑게 해준다.



구기자 결명자차

재료

구기자 ~ 40g
결명자 ~ 10g
감초 ~ 4g

차 만드는 법

결명자를 볶아서 구기자와 물 2리터를 넣고 5분 정도 끓이는 데 감초를 넣고 5분을 더 끓이면 된다.



차의 효능

구기자와 결명자가 원래 간과 눈에 좋다는 것은 잘 열려진 사실이다.

간을 보하며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소화기능을 돕고 눈을 밝게 하고

눈이 빛나 아름다운 눈매를 만들어주고 피로를 느끼지 않게 하는 효능이 있다.

감국 생지 결명자차

재료

감국 ~ 70g
생지황 ~ 50g
결명자 ~ 10g



차 만드는 법

감국 70g을 주머니에 넣고 물 2리터와 같이 10분 정도 끓인 후 약재를 건져내고 그 물에 생지황 50g과 결명자를 같이 넣고 10분 정도를 끓이면 된다.



차의 효능

눈이 침침하고 눈에 시력이 떨어지는 것 같고 눈병이 자주 나며 열이 상기되고 눈이 자 주 충혈되고 부석부석하게 자주 붓기도 하는 증상에 열을 내려주고 해독역할을 하므로 눈을 보호해준다

****

안구건조증, 간단한 음료로 예방

현대사회는 밤과 낮의 경계가 모호하다. 인공적인 불빛으로 밤이 가져오는 어둠을 몰아낸 것이 여러 가지 면에서 비약적인 발전과 장점을 가져왔지만 반대로 그에 따른 부작용들도 수반하게 되었다.

최근 몇 년 사이 내원하는 환자들 중 시력저하와 눈의 피로감, 그리고 그에 동반되는 두통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도 부작용의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예전에는 크게 느낀 적이 없는데 요새들어 밤늦게 책을 보거나 컴퓨터를 쓰면 눈이 쉽게 피로하고 일주일에 한두번 정도 눈이 빠질것 같이 아프기도 해요. 두통도 있고요.

아무튼 눈이 나빠진 것 같아서 안경점에 가서 시력을 재봐도 안경이나 렌즈를 낄 상태는 아니라고 하는데 시야는 좀 흐려진 것 같고 양쪽에 다 실핏줄이 자꾸 서있고 합니다.

왜 이럴까요?”위 사례는 눈을 많이 사용하여(특히 컴퓨터) 눈이 건조해지고 핏줄도 생기며 피로감과 두통이 동반되는 경우이다.

내원하는 환자 중 젊은 층의 사람들은 대부분 이와 비슷한 케이스인데 컴퓨터의 과다한 사용으로 눈이 혹사당해 안구건조증과 함께 눈의 피로감, 두통을 호소한다.

한방에서는 이런 눈의 피로감과 안구건조증의 원인을 음허(체내의 진액 부족), 혈허(체내의 혈액부족), 과로, 스트레스로 인한 간열과 간기능 저하로 바라보고 침과 약물을 통한 치료에 중점을 둔다.

상초의 건조한 열을 풀어주고 눈에만 국한하여 보는 것이 아니라 상하의 한열순환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해주어 안구건조증 치료를 하는 것이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라면 전문적인 치료를 반드시 받아야겠지만 그 증상이 심각하지 않다면 눈을 혹사시키지 않고 눈주위를 손끝으로 가볍게 지압 해주거나 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도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눈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료 몇가지를 적어본다.

눈의 피로회복에 좋은 음료

▲당근주스=눈의 피로가 심해지면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 주스가 좋다. 당근 주스와 함께 산초열매의 소금절임, 설탕조림을 먹으면 더욱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강정작용과 해독작용까지 얻게된다.

▲케일녹즙=양배추의 원종이 케일이다. 케일은 어린잎을 샐러드에 이용하기도 하지만 녹즙으로 다량 섭취하면 눈의 피로를 풀 수 있다. 케일 १००ग् 중에는 비타민A가 ३३००लु 함유되어 있으므로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A보다 약 100배 정도가 많다.

▲결명자차=결명자라는 이름은 "밝음을 결정해주는 종자"라는 뜻에서 생겼다고 한다. 결명자 달인 물로 눈을 씻으면 눈의 피로가 사라지고 충혈되었던 눈도 낫게된다고도 한다.

방법은 결명자 १०ग्, 구기자 5g과 १/3컵의 물을 부어 달이고 맛이 우러나면 일단 식힌 다음에 다시 커피색이 될 때까지 달인다. 그것을 하루분으로 삼아 3회로 나누어 마시면 눈의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국화차=눈의 피로로 인한 염증에는 국화차가 좋다. 국화차는 ‘감국차’ 라고도 하며 ‘본초강목’에 ‘혈기에 좋고 몸을 가볍게 하며 위장을 평안케 한다.’고도 쓰여 있다.

국화차를 마실 때는 뜨거운 물 한 잔에 꽃 २~3송이 정도를 넣어 마시는 것이 적당하다.피로한 자신의 눈을 위해 하루 얼마간의 시간을 투자해 이런 음료들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 오대경희 한의원 문성훈 원장

댓글 없음:

댓글 쓰기